반응형

[Swift 입문] Swift 기본 문법 알아보기 2탄


1. 배열( Array )

C언어 보다는 파이썬을 많이 닮은 친구입니다.


선언의 방식은 다양하지만, 전부 Array형태로 선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해보신 분이라면 '어?' 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 흠... )


다만, 사용하는 함수들이 조금 다릅니다. 물론 같은것도 많이 있습니다.


기능적으로는 거의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처럼 ' . '을 붙여보시면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고, 한번씩 수행해보시면서 익히면 될 듯합니다.




2. 딕셔너리( Dictionary )

이건 Array보다 심합니다. 파이썬 dict랑 똑같거든요...


차이점이라면, 파이썬은 { ~~~ } 였다면, Swift는 [ ~~~ ]라는 것... ( 흠... )



사용하다보니 파이썬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현재 언급할껀 아닌거 같습니다.


참고로 위의 Array도 그렇고 Dictionary도 마찬가지인데, C언어처럼 메모리에 한줄로 데이터를 이쁘게 정렬하지 않습니다.


이건 파이썬에서 보여지는 특징인데, 예를들어 Array로 선언된 변수가 있다면, 변수에 저장되는 것은 각 인덱스들에 저장된 데이터의 주소값을 갖고있습니다.


즉 A[0] ~ A[3]까지 값이 있을때, C언어는 A[0]에는 실제값 0이, A[1]에는 실제값 1이 들어있는 형태라면,


여기서는 A[0]은 0이라는 데이터가 존재하는 곳의 주소가 존재합니다.


덕분에 인덱스로 값을 조회할 때 C와 다르게 값을 중간에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자유로운 장점을 갖을 수 있었다고합니다.


( 흠... 정말일까... 나중에 한번 메모리 뜯어가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위에 그림은 [ 집합( set ) ] 입니다만,,,


별도로 설망드리지 못한 이유는... 저 순서가 왜 섞이는지 모르겠어서...입니다.


Set의 특징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파이썬에서 List (~= Array)에서 중복을 제거할 때, Set으로 형변환을 했다가 다시 List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종종 사용했었죠.


크흠...


이 정도면, 기본문법은 끝난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함수의 정의와, 몇몇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을 적어보고, 클래스와 구조체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1. 시작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2. Project 시작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3. 에뮬레이터로 앱 실행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4. 앱 아이콘 설정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5. LaunchScreen 만들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6. Swift 문법 알아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