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ython으로 WOL 매직패킷 전송하기

사실 별거 없다... 파이썬 socket통신을 이용하면 될 뿐이기에...

 

1. WOL 패킷 생성코드

import socket, struct

def WOL(macAddr):
    sep = macAddr[2]
    macAddr = macAddr.replace(sep,'')
        
    data = b'FFFFFFFFFFFF' + (macAddr * 16).encode()
    send_data = b''
    
    for i in range(0, len(data), 2):
        send_data += struct.pack('B', int(data[i: i + 2], 16))
    
    sock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ock.setsockopt(socket.SOL_SOCKET, socket.SO_BROADCAST, 1)
    sock.sendto(send_data, ('192.168.35.255',9))
    
WOL('11:22:33:44:55:66')

코드 설명

 > sep = macAddr[2]
 > macAddr = macAddr.replace(sep,'')

 : MAC주소에서 ':' 을 제거합니다.

 

 > data = b'FFFFFFFFFFFF' + (macAddr * 16).encode()
 > send_data = b''

 : data는 WOL 패킷에 전송할 데이터이며, send_data는 실제 전송을 위해서 인코딩된 값이 들어갑니다.

 

 > for i in range(0, len(data), 2):
 >     send_data += struct.pack('B', int(data[i: i + 2], 16))

 : struct.pack(format, value) 함수는 value에 해당하는 값을 원하는 포맷으로 반환합니다.

 : 'B'는 unsigned char형태를 의미합니다. 와이어샤크에서 봤었듯이 전송할 데이터가 FF FF FF 와 같이 2byte 단위 데이터이기 때문에 2byte씩 끊어서 unsigned char형태로 변환해주는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 포맷형식을 변환하여 사용도 가능하지만, 예를들어 unsigned int를 사용할 경우 8byte의 반환값을 갖기 때문에 range(0, len(data), 8)로 설정해줘야하며, 이 경우 전체 데이터의 길이가 8로 나누어 떯어지지 않으면 별도의 처리를 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 sock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 socket을 정의합니다. 전송할 WOL패킷은, UDP를 사용하기 때문에 SOCK_DGRAM을 사용합니다.

 

> sock.setsockopt(socket.SOL_SOCKET, socket.SO_BROADCAST, 1)

 : socket의 옵션을 설정합니다. 망내에 Broadcasting 시킬 예정이기에 위와같이 설정해야합니다.

   (아래와같이 망주소를 알 경우 안써도 되는거 같습니다.)

 

 > sock.sendto(send_data, ('192.168.35.255',9))

 : 변환된 데이터를 원하는 망(192.168.35.255)에 9번 포트로 전송합니다.

 

전송결과

와이어 샤크 화면

위에 보이

는것처럼, 전송결과 WOL프로토콜로 인식되는 패킷을 송신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패킷의 전송내용도 기존에 어플을 이용해서 보냈던것과 거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는 ID, Checksum, 그리고 flags에서 보이는데, ID는 패킷마다 독립적으로 부여되는 값이기에 다른것이 정상이며, Checksum 역시 패킷의 값에 의존하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능적 문제 X)

 

Flags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확인하보니 Don't Fragment에 대한 부분이 채크가 안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144byte기 때문에 정상적인 망에서 해당 패킷이 Fragment(단편화)가 될 일이 없음으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ㅎㅎ

 

궁금한것 댓글로 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