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wift 입문] 1. Swift 프로그래밍 시작

아이패드와 맥북에서 GUI로 조작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배우면서 동시에 배운내용을 정리하는 용도로 작성하기 때문에 내용이 틀릴 수 있습니다.


1. Swift 시작하기

Xcode를 실행하고 먼저 맨 위에 [ Get started with a playground ] 를 클릭합니다.




시작은 Blank(빈파일) 에서 시작하겠습니다.


클릭하고, 적당히 저장위치를 설정하시면 아래와 같이 준비가 끝나게됩니다.



위와 같이 준비가 되면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2. 변수와 상수

모든 언어의 시작은 변수와 상수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선언방법에 있어서 다른 언어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C와 파이썬의 중간정도(?)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변수임을 명시해줘야하지만, 어떤 타입의 변수인지를 명시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var x = 10 let y = 10 x + y

위에서 var는 변수, let은 상수로의 선언을 의미합니다.


< 실행화면 >


3. 자료형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Swift도 자료형을 갖고있습니다.

자료형 선언에 있어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번 정해진 변수의 자료형은 변경될 수 없습니다.
2) 변수 선언시 초기값이 있으면 알아서 자료형을 결정합니다.
3) 변수의 자료형을 정해줄 때에는 "var 변수명:자료형" 형태로 선언합니다.

아래는 예시 입니다.


위의 결과를 보시면 Float와 Double의 경우 우측에 표시된 값이 처음 입력한 초기값과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C와 같이 자료형의 최대값이 존재하고, 넘어갈 경우 Overflow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언어처럼 운영체제가 32bit냐 64bit에 따라서 저장할 수 있는 범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32bit는 아이폰 5까지입니다...)



일단 시작은 여기까지, 이후부터는 playground가 아닌 project 환경에서 시작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