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wift 입문] Swift에서 사용하는 기본 문법 알아보기

2~5까지의 게시물에서는 앱의 틀이 되는 View를 만드는 과정을 알아봤습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이죠.

이제부터 시작하는 강의는 우리가 만든 앱에 기능을 부여해주기 위한 Swift 코딩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기본 연산자


기본적으로 위와같은 연산자들을 지원합니다. C언어랑 똑같네요.


물론 위에있는 연산자들이 전부는 아닙니다. ( 나머지는 나중에~ )


2. 조건문

조건문 역시 전통적인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If와 Switch 문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C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특이점이라면, switch문제 break를 명시하지 않아도 다음 case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과, default가 필수적으로 존재해야한다는 것뿐입니다.



3. 반복문

반복문도 for와 while 두 가지를 사용합니다. 다만 C언어의 for문이 아니라 파이썬에서의 for문과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아래 [ ... ] 으로 연결된 부분은 1~5까지를 의미합니다. 다른 언어처럼 마지막 숫자 5를 빼거나 하지 않고 1~5까지 모두 i의 값이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만 있다면 불편하겠죠. 무조건 1씩 증가하니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법도 있습니다. 1~10까지 2씩 증가하면서 i에 넣는거죠.




배열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파이썬이랑 비슷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My_list라고 변수명을 만들어서 사용해봤는데, 파이썬이랑 똑같이 작동하더군요.



다음으로 자칫 무한반복으로 가버리기 쉬운 while문 입니다.


조건을 만족하면 계속 반복하는 친구입니다.


아래와 같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epeat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생소한 이름이지만, C언어에서 do-while문을 생각하시면 한번에 이해가 될 것입니다.


첫번째 실행은 조건없이 수행하라는 뜻이죠. ( 두번째 반복부터는 while문과 동일합니다. )




요까지하고, 다음으로는 Swift의 배열과 딕셔너리를 다뤄보겠습니다.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1. 시작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2. Project 시작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3. 에뮬레이터로 앱 실행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4. 앱 아이콘 설정하기

2019/03/18 - [프로그래밍/Swift] - [Swift 입문] 5. LaunchScreen 만들기





반응형

+ Recent posts